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현대시대 부모가 알아야 하는 한부모 가족의 개념,현황,특성,자녀관계
    교육 2023. 9. 10. 02:30
    반응형

    지금은 확대가족(조부모, 삼촌, 이모, 사촌등이 함께 거주)은 점점 줄어들고 많은 가족의 형태가 핵가족(아버지, 어머니, 그들의 자녀)화 되어가며, 단순 핵가족이 아닌 여러 가지 형태를 한 가족의 모습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중 현대시대 부모가 알아야 하는 한부모 가족의 개념, 현황, 특성, 자녀관계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가족형태21
    다양한 가족의모습(한부모가족)

    한부모 가족의 개념

    한부모 가족이란 부모 중 한쪽의 사망, 이혼, 가출, 별거등의 이유로 인해 양친 중의 한쪽과 미혼의 자녀로 구성된 가족형태를 말합니다. 한부모 가족은 자녀보호를 누가 주로 하고 있느냐를 기준으로 모자로 구성된 여성한부모 가족, 부자로 구성된 남성한부모 가족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결혼을 하지 않은 상태에서 자녀를 둔 미혼모나 미혼부 가족 또는 비혼모나 비혼부 가족 역시 포함됩니다.

    한부모 가족의 현황

    최근 여성들의 활발한 사회진출과 더불어 개인주의 가치관의 확산으로 인해 이혼, 별거가 급증하고 있는 추세이기 때문에 1980년대 이후 급속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통계청에서 5년마다 한 번씩 실시하는 인구주택총조사보고서에 따르면, 우리나라 한부모 가족의 절대수는 매년 증가하고 있습니다. 한부모 가족의 원인으로 예전에는 주로 한쪽 부모의 사망, 특히 아버지의 사망으로 인한 경우가 많았으나, 최근에는 이혼이 주요 원인으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한부모 가족의 특성

    한부모 가족은 전통적인 핵가족의 구조와는 다릅니다. 부모가 홀로 경제적 책임을 지며 자녀를 양육하며 가정을 이끌어 나가게 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가족들이 겪게 되는 어려움은 심리, 정서적 문제와 함께 경제문제, 직업문제, 자녀양육, 가사, 대인관계, 사회적 편견 등등 수도 없이 많을 것입니다. 그리하여 한부모는 사별, 이혼등의 이유로 심리적으로 혼란스러운 상태일 가능성이 높으며 분노, 상실, 배신, 우울, 실패감 등등과 함께 불안, 스트레스, 사회적 고립감, 죄책감등 다양한 형태의 정서적 문제를 겪을 수 있습니다. 한부모 가족의 가장 큰 어려움은 이러한 정서적 상태에서 아이를 양육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인식의 변화가 계속 일어나고 있지만, 아직도 한부모 가족을 바라보는 비정상적인 사회적 편견과 부정적 인식은 존재합니다. 또한 한부모 가족의 소득은 맞벌이 부부나 일반가구에 비해 낮은 편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러한 환경에서 자녀가 충분한 사랑과 보살핌을 받으면서 성장하기에는 많은 어려움이 있고, 가정, 학교생활등 또래관계에서 충분히 적응하지 못하는 문제행동을 보일 수 도 있습니다. 그런데 남성 한부모들에 비해 여성한부모들이 이러한 상황에서 심리정서적으로 더 잘 적응하고 자존감과 성취감을 느끼며 자존감이 향상하는 경우가 더 많다고 합니다.

    한부모 가족의 부모자녀 관계

    남성 한부모 자녀관계

    남성 한부모가 먼저 겪는 어려움은 그동안 아내에 의해 해결되어 왔던 여러 가지 일들, 예를 들면 가사 등을 자신이 처리, 조정하고 해결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물론 가족 안에 이런 점을 도와줄 수 있는 조부모나 다른 대리자 있으면 훨씬 수월하겠지만 만일 도와줄 사람이 없다면 남성한부모는 당혹감 및 스트레스를 느낄 수 있습니다. 그래서 남성한부모에게 가장 우선적은 일은 자신의 직장생활, 사회생활, 자녀양육, 가사 등을 조화시키는 것입니다. 특히 일상적인 가사에 적응하는데 어려움을 느끼고 자녀양육 시간을 내기가 어렵고 여성보다는 자녀양육 시 인내심이 상대적으로 부족하다는 것이 큰 문제입니다. 그래서 남성한부모의 경우 자녀와 대화단절을 겪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특히 남성한부모가 딸을 양육하는 경우는 딸의 입장에서 동일시될 수 있는 어머니가 없기 때문에 더 많은 어려움을 겪기도 합니다.

    여성 한부모 자녀관계

    여성한부모 가족의 자녀들은 아버지의 부재로 인한 감정처리, 새로운 생활환경에 적응해야 하는 문제를 겪게 됩니다. 또한 비정상적인 가족이라는 사회적 통념과 편견을 경험하며 심리적으로 열등감 및 위기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여성 한부모 역시 타인에게서 오는 사회적 편견과 부정적 인식으로 인해 스스로가 위축되며 자존감이 많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태가 지속되면 사회생활이나 가정생활에 걸쳐 전반적으로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그러나 여성 한부모 가족이 이혼이나 별거 전보다 어머니와 자녀관계가 훨씬 긍정적이고 가까워져 자녀와의 관계도 좋아지고 대화단절이나 자녀의 반항 같은 문제도 없이 가정을 잘 유지한다는 연구가 많이 발표되고 있다고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여성 한부모는 경제적인 자립 및 아버지가 없는 상황을 받아들이고 극복하려는 모습을 자녀들에게 보여주어야 합니다.

    반응형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