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현명한 부모가 알아야 할 영아기 시절 아기들의 발달특징
    교육 2023. 9. 9. 14:45
    반응형

    현명한 부모가 알아야 할 영아기 시절 아기들의 발달특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이 기간은 아기의 발달과 성장이 폭발적으로, 가장 빠르게 일어나는 시기로, 아기가 인간의 세계 및 자신의 환경에 대해 탐색하고 신체적, 인지적, 사회적 발달을 하는 가장 중요한 시기입니다. 아래에서는 영아기에 대해서 어떠한 발달과정을 이루는지, 부모로서 어떠한 점을 알고 있어야 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영아기9
    영아기 아기의 모습

    신체 발달

    신체 크기

    출생 후 첫 몇 개월 동안 아기는 급격히 성장하며 체중과 신체 크기가 증가합니다. 그 과정은 머리-다리방향 및 중심-말초방향의 순서를 거칩니다. 몸무게는 생후 4개월이 되면서 출생했을시의 2배가 되며 첫 돌이 되면 3배가 됩니다. 키는 매달 약 2.5cm 정도로 성장하며 첫 돌을 맞으면 출생 시보다 약 1.5배의 키가 됩니다. 유치는 턱 속에 형성되어 있다가 출생 후 6개월경부터 아래쪽 앞니 2개부터 나와 2~3세 사이가 되면 20개의 치아가 모두 나오게 됩니다. 뇌 역시 2세가 되면 성인의 뇌 무게의 약 75% 정도로 성장합니다. 그래서 두뇌 성장의 급등의 시기라고도 불립니다. 

    운동 발달 기능

    이 시기에 영아는 몸을 일으키고 머리를 들 수 있는 능력을 발달시키며, 머리를 제어하여 뒤돌거나 엉금엉금 기어 다니기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대근육(기어 다니기, 서있기, 걷기 등)과 소근육(손을 뻗고 잡는 것과 같이 작은 행동 및 움직임)이 발달하기 시작합니다. 또한 아기는 손과 눈을 함께 사용하여 물체를 보고 잡을 수 있는 능력을 키워나가기 시작합니다.

    인지 발달

    감각 지각 발달 (시각)

    영아기 초기에는 시각에 들어오는 자극에 초점을 맞추기가 어렵습니다. 그래서 물체가 흐릿하게 보인다고 합니다. 이제 시력이 점차 발달하여 생후 1년이 되면 성인의 수준과 비슷해집니다. 연구에 따르면 아기들은 불규칙적인 형태, 곡선, 집중된 자극, 대칭적인 모양을 선호한다고 합니다. 특히 이 시기에 영아는 사람의 얼굴을 선호하는데, 타인보다는 어머니의 얼굴을 보다 선호합니다.

    감각 지각 발달 (청각과 촉각)

    아기들의 청각적 능력은 당연히 성인보다 떨어지기 때문에 영아가 소리에 반응하기 위해서는 성인들에게 들리는 소리보다 더 큰 소리의 자극을 필요로 합니다. 하지만 아기들도 소리의 지속시간이나 크기, 방향을 인지 및 구별이 가능합니다. 특히 사람의 목소리에 많은 반응을 보인다고 합니다. 그래서 소리에 반응하여 부모님에게 의사소통을 시도할 수도 있습니다.

    언어 발달

    인간을 가장 인간답게 만드는 것은 무엇일까요? 많은 것들이 있겠지만 그중에서 바로 언어라고 생각합니다 언어는 의사소통을 위한 필수적인 지적 도구입니다. 언어의 발달에는 개인차가 있을 수 있으며 아기는 이미 어머니의 배속에서부터 청각 기능이 매우 발달되어 있어 언어에 노출되어 왔습니다. 태어난 후로도 빠른 속도로 언어를 배워나가기 때문에 이때 주변환경에서 사용하는 언어가 아기에게 큰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초기 언어습득을 위해서 아기가 어떤 단어를 말하기 시작하면 부모는 다시 정확하게 발음하여 반복해 말해줌으로써 아기가 바르게 이야기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아기가 알고 있는 어휘 수는 부모가 얼마나 많이 이야기하여 주는가에 따라 달라지므로 이때부터 많은 어휘를 가르쳐 주는 것이 좋습니다. 어휘를 가르쳐줄 때는 아기가 그 대상을 직접적으로 경험하는 순간에 가르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사회 정서 발달

    대인 관계 형성

    아기는 주요 돌봄 자인 부모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대인관계를 형성합니다. 부모의 사랑과 관심을 받으면 아기는 안전하고 안정감 있는 환경에서 성장할 수 있습니다. 부모와의 눈및, 소통, 스킨십, 음성소리 등을 통해 아기는 사랑과 안락함, 안정감을 느끼며 대인관계를 발전시킵니다.

    감정 인식과 표현

    아기는 주변에서 발생하는 감정에 대해 관심을 갖기 시작합니다. 이전에는 기본적인 감정인 행복과 불안만을 표현했지만, 점차 다양한 감정을 인식하여 표현학디 시작합니다. 웃음, 울음, 표정, 몸짓등을 통해 감정을 표현하며 부모의 반응을 통해 자신의 감정을 이해하고 조절하는 법을 배웁니다.

    상호작용과 대화

    아기는 주변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소통과 대화의 기초를 다지게 됩니다. 부모오의 눈빛, 소통, 손짓, 음성 톤 등을 통해 아기는 사회적 신호를 인식하게 되고 반응하기 시작합니다. 부모의 말에 많은 흥미를 보이며 언어적 습득을 시작하고, 놀이를 통해 상호작용과 사회 규칙을 배우게 됩니다.

    타인에 대한 이해와 공감

    아기는 주변 사람들의 감정이나 상황을 이해하고 공감하기 시작합니다. 다른 사람의  기쁨이나 슬픔을 인식하고 그에 대한 반응을 보이며, 타인의 감정에 대한 이해력이 점차 발전합니다. 이러한 경험은 나중에 타인과 관계를 형성하고 대화를 할 때 굉장히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반응형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