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어린이집, 유치원선생님과 갈등을 해결할 수 있는 4가지 팁
    교육 2023. 9. 10. 05:50
    반응형

    유치원, 어린이집에서 교사화 부모는 필연적으로 상호관계를 맺게 됩니다. 이러한 관계 속에서 교사는 전문성을 가지고 많은 부모들을 대하기 때문에 능숙하지만 부모들, 특히 첫 자녀를 양육하는 부모들은 유아교육기관에 있는 교사들과 어떤 분위기의 관계를 만들어야 할지, 어떻게 대하여야 할지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린이집24
    어린이집에서 행복하게 교육받아요

    인간관계로 이해하는 교사와 부모 사이

    어린이집, 유치원과 같은 유아교육기관에서 교사는 교사대로 학부모는 학부모대로 서로의 상호관계를 중요하다고 느끼지만 동시에 어려움을 많이 느낍니다. 대한민국에서 어떤 조직이든 인간관계는 모두 어렵기 마련입니다. 왜냐하면 인간관계는 우리를 행복하거나 또는 불행하게 만들 수 있는 굉장히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잘못된 인간관계를 우리를 매우 힘들게 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인간관계에서 여러 가지 갈등은 절대 피해 갈 수 없을 것입니다. 이러한 갈등이 있을 수밖에 없는 관계를 보다 바람직한 관계로 만들어 나가야 하는 것이 우리의 문제해결방법일 것입니다. 

    영유아 교사와 학부모관계의 특성

    60년대 이전의 사회분위기상 많은 부모들은 교사나 다른 교육전문가에 의해 교육을 받는 수동적인 역할을 해왔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차 부모와 교사의 관계는 현대사회의 다른 관계들과 마찬가지로 점차 수평적인 관계로 변화되어 가고 있습니다. 최근 들어서는 부모교사의 협력적 또는 동반저자적 관계를 형성하는데 관심이 많아지고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분위기 속에서 교사와 부모의 관계특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교사와 학부모와의 인간관계는 대부분 자신들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선택의 여지가 없는 운명적 만남입니다. 둘째, 유아교사와 학부모의 인간관계는 서로의 적극적은 주돌 이루어지는 직접적인 만남이 아니라 중간에 유아를 매개로 하여 맺어지는 간접적인 관계입니다. 셋째, 통상의 인간관계에서 나타나는 전면적인 접촉관계가 아니라 유아의 교육과 관련되어야만이 접촉이 이루어지는 부분적은 관계입니다. 넷째, 아주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유아가 해당 교육기관에서 교육받는 동안에서만 이루어지는 비 영구적 관계입니다. 다섯째 이중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즉 유아교사-학부모관계는 공식적으로 만날 수 있는 당당한 관계이면서 한편으로는 비공식적 성격도 가지는 이중적인 관계라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유아교사와 부모 간의 갈등해결을 돕는 4가지 전략

    협력적일 수도 있고, 아니면 대립적일 수도 있는 두 입장에서 갈등을 파악하는 것은 관계회복 및 문제해결에 있어서 매우 중요합니다. 첫째, 부모가 적대적 태도를 보일 경우 교사는 적대적 표현과 적대적 감정이 동일한 것이 아님을 깨달아야 합니다. 자녀에 대한 이야기에 화를 내는 것은 자신을 방어하는 반응일 수도 있음을 이해하고 부모의 정서적 입장을 깊이 고려하여야 합니다. 부모의 강한 정서에 말려들지 않도록 유의하고 특히 눈을 마주치는 것을 피하거나 팔짱을 끼는 것과 같은 부정적 시네언어와 방어적인 태도 및 자세를 피해야 합니다. 둘째 아이의 욕구나 교사의 노력에 무관심한 경우, 일반적으로 부모와의 관계 역시 소원해지고 스스로 위축되어 교류할 수 없는 부모에 대해 비난하게 됩니다. 부모와 교류할 수 있는 방법을 아직 찾지 못했다는 긍정적인 자세로 먼저 부모가 무관심한 태도를 보이는 이유를 고려해 보아야 합니다. 부모가 처한 상황, 경제적 압력으로 인한 부담, 부모자신의 직업으로 인해 바쁜 경우, 사회문화적 배경에 따라 해당 교육기관을 불편하게 여길 경우, 자신의 정서적 욕구로 인한 압력 등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셋째, 반대로 부모가 지나치게 기관 일에 관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예를 들면 자녀에 대해 모든 것을 다 알고 있다고 생각하여 교사의 말을 듣지 않고 오히려 중간에 상담 및 교사에게 교육을 진행하려고 하는 경우입니다. 넷째 격리불안을 느끼는 부모에게는 정기적으로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하고, 욕구불만 부모는 그들의 기여나 공헌을 진솔하게 인정해 주는 것으로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반응형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