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다문화 가정에 대해서 알아보자
    교육 2023. 9. 10. 03:50
    반응형

    다문화 가족은 글로벌 사회에서 굉장히 중요한 측면을 가지고 있고 그들 역시 대한민국의 한 가정으로써의 역할을 하기 위해 노력중일 것입니다. 하지만 다문화 가정에 대해 자세히 모르고, 불편한 시각으로 바라보는 사람이 있다는 것도 사실입니다. 그리하여 이번 포스팅에서는 다문화 가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다문화가족22
    단란한 다문화 가정

    다문화 가정의 개념과 현황

    다문화 가족은 서로 다른 문화 또는 국적을 가진 부모가 함께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가족들은 국제결혼, 이주, 난민, 채용 등의 다양한 이유로 다른 국가나 문화권에 있던 부모들과 함께 살고 있는 가족입니다. 우리나라는 1990년대 이후 결혼이민자의 증가와 고용허가제의 도입에 따른 이주노동자의 증가로 다문화 사회에 돌입하게 됩니다. 한국전쟁 이후에는 대부분의 국제결혼은 미국남성과 한국 여성, 또는 경제적 여유가 있는 일본과 서구 남성이 한국인 여성과 결혼하는 케이스가 많았지만 1980년대 말부터 1990년대 중반 이후에는 우리나라 출신의 배우자와 우리나라에 비해 경제력이 낮은 국가 출신의 국제결혼이 주류를 이루게 됩니다. 그리고 현재 다문화 가족은 대한민국뿐만이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며, 이는 교통과 통신의 발전으로 인한 지구촌화가 하나의 원인입니다. 이러한 다문화 가정에서는 여러 가지 문화와 가치관을 가진 부모들이 함께 살아가기 때문에 아이들은 양쪽 문화에 모두 노출되며 종종 이중언어나 이중문화를 습득할 수 있게 됩니다. 이러한 특성은 다문화 가족만이 가지는 문화 교류의 예시가 될 것입니다. 그런데 국제결혼이 늘어나면서 외국인 배우자와의 이혼도 급증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이혼한 한국인과 외국인 부부의 평균 동거기간도 매년 감소하고 있는 추세라고 합니다.

    다문화 가족의 부부관계

    다문화 가족의 부부관계는 서로 다른 문화적 배경을 가진 부부가 함께 살아가기 때문에 약간 도전적인 측면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부부관계에서는 문화차이, 가치관, 언어 및 의사소통의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지만 슬기롭게 이를 극복하고 조화롭게 발전시키는 방법들이 많습니다. 먼저 다문화 가족의 부부는 서로 문화적으로 이해하고 존중해야만 합니다. 문화적 차이를 인정하고 서로의 문화에 대해 배척하는 게 아닌 교류하고 학습하며 서로의 관습과 관례에 대해서도 이해해 주어야 합니다. 이러한 공감들을 통해 부부는 서로 이해하고 존중하는 기본적은 구도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의사소통 역시 중요합니다. 처음에는 언어적 또는 언어외적인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많이 겪을 것입니다. 이는 갈등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부부는 상호 이해를 돕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합니다. 예를 들면 언어교환, 번역 도구 또는 통역서비스, 비언어적 의사소통 수단 등을 활용하여 서로 원활히 의사소통할 수 있도록 꾸준히 노력을 해야 합니다. 또한 부부는 가정에서의 역할과 책임을 명확하게 협의해야 합니다. 각 나라의 문화가 다르기 때문에 가족의 역할에 대한 기대와 책임도 다를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해서 논의하여 가정 내의 책임과 역할을 균형 있게 분담해야 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육아 및 교육방식이 다를 수 있습니다. 다문화 가정의 아이들은 각 부모의 문화적인 관습과 가치관이 다르기 때문에 혼란을 느낄 수 도 있습니다. 그래서 다문화 부부는 개방적인 대화와 상호이해를 통해 육아 및 교육방식에 대해 원활한 협의를 항상 이어가야 합니다.

    다문화 가족의 자녀관계

    다문화 가정에 있어 자녀는 희망 그 자체이며 부부가 살고 있는 구가에서 사회적 관계망을 확장해 나갈 수 있는 촉매제 역할을 해줍니다. 특히 결혼이민 여성에게 있어 자녀는 다른 국가에서 유일하게 완전한 인간관계를 맺을 수 있는 소중한 존재로 다른 국가 생활을 하는 데 있어 확실한 심리적 거점 및 희망이 되기도 합니다. 또한 가정 내의 행복을 위한 긍정적인 역할을 합니다. 자녀는 다문화 가족의 부모로 하여금 자려를 훌륭히 키워내야 한다는 공통적인 목표를 만들어 단결하게 해 주고 양육에 대한 책임 때문에 한글공부를 매우 열심히 하기도 하며 좋은 직장을 얻어낼 수 있는 노력의 원인을 제공해 줍니다. 이러한 과정들에서 안정적으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큰 도움을 줍니다. 그러나 가족 간 언어적 의사소통이 원활하지 못하거나 언어발달이 늦어 학업성취도가 낮고, 건강과 신체적인 측면에서도 결핍 증상을 보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사태의 원인으로는 부모의 한국어 사용 미숙, 경제적 문제가 큽니다. 그래서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다문화 가정을 지원하는 많은 정책들이 있습니다. 자녀들을 다문화 가정에서 건강하게 양육하기 위해서는 지원체계와 사회적인 네트워크의 중요성을 간과하지 말아야 합니다. 지역에 있는 복지센터나 다문화센터와 같은 단체의 지원을 알아보고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합니다. 

    반응형
Designed by Tistory.